[ 펼치기 · 접기 ]
대한민국_국기.svg 대한민국의 항공사
[ 펼치기 · 접기 ]
일반 항공사
Full Service Carrier (FSC)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예진항공
저비용 항공사
Low-cost Carrier (LCC)
제주항공
티웨이항공(2026~ 트리니티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에어서울
에어로케이항공
에어프레미아
파라타항공
소형 항공사
Regional Carrier
코리아 익스프레스 에어(재운항 준비 중)
체리에어(운항 준비 중)
섬에어(운항 준비 중)
화물 항공사
Cargo Carrier
에어제타
시리우스 항공(운항 준비 중)
[ 펼치기 · 접기 ]
]
스카이젯
Sky Jet
기업명 한글: 주식회사 스카이젯
영문: Sky Jet Co., LTD.
국가 대한민국_국기.svg 대한민국
기업명 2017년 4월 16일 (월드투자증권 전용기 사업부)
2025년 2월 19일 (0주년) (주식회사 스카이젯)
전신 월드투자증권 전용기 사업부
대표이사 CEO 이명선
마일리지 스테이스카이
항공 동맹 스타얼라이언스
보유 항공기 수 87(+162) (2025.10.13)
취항지 수 21(+16) (2025.10.13)
허브 공항 국제선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ICN)
청주국제공항 (CJJ)
국내선 김포국제공항 (GMP)
청주국제공항 (CJJ) 2026 예정
포커스 시티 제주국제공항 (CJU) 2026 예정
허브 공항 콜 사인 SKY JET
IATA SJ
ICAO SJA
BCC C3
항공권 식별 번호 333
지상조업사 SAS
캐치프레이즈 Elevating Every Mile
직원 수 1,679명 (2025년 9월)
소재지 본사 - 서울특별시 강서구 외발산동 423-11(외발산동)[1]
용산사옥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297 (갈월동)[2]
테크센터 -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입동리 410-8[3]
엔진테스트셀 -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입동리 418[4]
항공기술연구원 - 대전광역시 유성구 테크노8로 13[5][6]
모기업 WD운송그룹
자회사 SAS
월드스카이통신
알에스먼
한국항공종합서비스
에어스프리
네온코리아로지스틱스
링크 | | | | |
[ 펼치기 · 접기 ]
기업규모 대기업
상장유무 비상장 기업

개요

대한민국의 2025년 인가받은 FSC 항공사이자 스카이트랙스 5성급 항공사를 최단기간에 달성한 항공사로 2025년 9월 기준 15개국 20개 도시에 운항 중이며 여객기와 화물기를 합쳐 87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다.

본래 월드투자증권의 월드투자파트너스의 전용기 사업부로 시작하였지만 2025년 최종 독립 법인으로 승격되고 동시에 FSC 항공사로 거듭났고 세계적인 글로벌 IB WIS증권과 본사인 월드증권의 투자와 최혜 대우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항공사이다. 이미 글로벌 IB로 위상이 높은 만큼 높은 정보력과 자금을 바탕으로 스카이젯에 투자되는 비중과 슬롯 확보가 높은 편이며, WIS증권의 월드루카스뱅크 항공기 리스 및 엔진 등 부품 리스 자회사인 Heritage Investment&Co.에서 사실상 초저금리로 항공기를 임차할 수 있는 특권도 보유하고 있다.

상징

사옥

Sky Jet 본사
서울특별시 강서구 외발산동 423-11 (외발산동)

2025년 김포국제공항 근처 월드증권에서 사용하던 부지를 2019년부터 재건축에 들어가면서 2024년에 세워진 사옥을 Sky Jet이 임차해 이용하고 있다.

현재 해당 사옥에는 운항승무원, 기술자, 지상직 등 크루들의 대부분이 근무하는 곳이며 실질적인 경영, 영업, 지원, 고객센터는 용산센터에 몰려있다.

내부의 경우 상당히 독특하고 개발형 구조의 현대적 디자인으로 2024년 올해의 인테리어상을 수상한 빌딩이기도 하다. 다만, Sky Jet을 해당 건물을 명명하지는 않았다.

CI

월드투자증권 전용기 사업부 시절 2025.02~


월드투자증권 시기 월드투자파트너스 소속의 사업부 시절의 경우에는 따로 로고 없이 월드투자파트너스 전용기 사업부라는 이름으로 출발하면서 CI가 존재하지 않았다. 이후 2025년 2월 19일 독자 법인인 Sky Jet으로 출범하면서 여러 시안이 나온 디자인 중에서 현재 디자인으로 결정되었다.

스카이젯은 한글 로고 없이 영어 로고만 공식적으로 사용함에 따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한민국 국적기가 아닌 외항사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캐치프레이즈

스카이젯은 독립 법인 출범 후 사내 임직원들의 공모를 통해서 결정된 슬로건은 Elevating Every Mile로 결정되었다. 이를 공모한 사원은 매일 마일(거리)이 올라가는 스카이젯의 하늘을 바라보며 창작했다고 밝혔다.

도색

Sky Jet도 두 번째로 유색 항공기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표 색상이 보라색톤에 맞춘 ● 유색(메탈릭 보라, Pantone 2098 C)가 메인이며, 수직 미익에는 ● 메탈릭 그린, Pantone 7479 C)● 딥 로즈 (Pantone 1925 C)를 사용하고 있다.

외부적으로 해당 비행기가 인천국제공항에 여러 기가 주기되어 있는 것을 보고 대한민국를 사랑하는 외국 항공사인가로 생각했다가 정작 응대 직원이 한국인인 것을 알고 놀란다고 한다. 다만 내부 디자이너들은 수직 미익의 Sky Jet 도장을 위해 만든 디자인을 화물기처럼 다듬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갈리고 있다.

특별도색

유니폼

스카이젯의 객실 승무원 유니폼

두 복장 모두 현행 사용하는 보라색 계열을 그대로 사용하면 대참사 상당히 밝을 수 있다는 의견으로 다크 보라로 변형하여 정장과 복장을 구성하였으며, 남성 사무장은 넥타이가 흰색 불무니가 있는 다크보라 넥타이를 착용하고, 사무장 이하의 남성승무원은 줄무늬가 없는 민무늬 다크보라 넥타이를 맨다.

여성 객실승무원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유니폼을 입는데, 여성 객실승무원의 부 사무장 직급 이상이든 일반 승무원이든 관계없이 같은 자켓을 지급 받지만 부 사무장 직급 이상부터는 금색 배지를 제공받아 착용하게 된다.

역사

2017년 월드투자증권 시절 WIS증권의 직원과 VIP들의 수송을 위해서 시작된 전용기 사업부의 일환으로 월드투자파트너스(현 월드라이프)의 사업부로 B787-9 2대, ERJ 145LU 1대, B737-9 2대로 2017년 첫 시작을 알렸다. 대한민국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국제공항에 항공기를 두고 대한민국에서 미국, 미국에서 유럽, 유럽에서 홍콩과 대한민국을 거치는 등 VIP와 해당 임직원들을 이동하기 위해 운용하고 있었다.

2022년 2월 월드투자증권 전용기 사업부에서는 A350-1000 4대를 리스형식으로 도입하겠다고 선언한 이후 2023년 본격적인 전세계 경제가 금리 인상 압박 등으로 인해 주가가 하락하기 시작하고, 월드증권과 WIS증권이 어려워질 것이라는 판단이 그어지며, 임직원들을 감축하면서도 동시에 A350-1000 4대 중 2기를 취소했다. 해당 취소분은 캐세이퍼시픽항공으로 갔다.

하지만 2023년 9월부터 본격적으로 민간항공기를 위한 사업 본부로 격상되었고, 당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인수합병이 진행되고 있고 합병이 성사될 경우 마땅한 FSC가 없던 상황에서 해당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한다.

이에 따른 항공사업과 화물항공사업을 통합하며, Sky Jet으로 결정되었고, 초기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월드증권과 계열사, 네온택배와 NEONSIGN 등 총 투자된 금액은 135조 원 이를 것으로 전문가들은 판단하고 있다. 해당 금액은 2023년 11월 A350-1000, B737-9, B787-9등 신기재룰 구매하게 된다.

2024년 1월 Sky Jet은 국토교통부에 운송사업 면허를 심사하게 되었으나 사업 운영 계획 등이 미비했기에 8월 반려되었으나 9월 제출한 사업 계획서가 2025년 2월 승인됨에 따라 인천과 김포에 국제허브와 국내허브를 두고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하였다.

월드증권과 WIS증권의 유수의 거대 금융자본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동력이 존재하던 Sky Jet은 지속적으로 신기재를 구매하고 있으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빠른 인도 조건을 내세워 빠르게 인수받아 취항지에 투입이 가능할 수 있도록 동원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심지어 WIS증권의 유럽본부에 에어버스의 주주이며 월드루카스뱅크의 자회사이자 항공기 등 리스사인 Heritage Investment&Co.의 거대 리스사라는 것도 한 몫하고 있다는 전문가들의 시각이 존재한다.

2025년 7월 12일 추가적인 수요확보와 지방거점 공항 육성을 위한 제2국제/국내허브 후보지를 청주국제공항과 김해국제공항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지만, 현실적으로 김해국제공항은 돗대산이 상당히 안전에 위협을 줄 수 있다는 점과 A350이 뜨고 내릴 수 없다는 것과 청주국제공항은 A350이 뜨고내릴 포장규격은 되지만 정작 활주로 거리가 부족하다는 것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었으나 B787-8의 청주 투입으로 이착륙이 가능하다는 조사 타당성 결과에 B787-8 8대(리스 5, 인수3대)를 도입하면서 접근성이 낮은 것을 넘어 8월 17일 최종 청주국제공항으로 선정되면서 B787-8을 통해 유럽, 중동 노선을 취항하게 되었다. 향후 B737-9과 A321XLR을 통해 청주발 해외 노선을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5년 8월 26일 한-미 무역협정 등에서 대한민국의 입지를 고려해 보잉사로부터 56기의 항공기와 엔진은 구매하였으며 25조원 규모 대규모 지원을 약속하면서 그동안 에어버스의 실질적인 대고객인 Sky Jet의 보잉으로 기울고 있다는 유감을 표하며, 향후 순위에서 후순위가 될 수 있다며 노골적으로 아쉬움을 드러내자 미국 일정을 마친 CEO가 8월 27일 프랑스로 향해 기존 계약에 더해 에어버스 기종 34대를 추가 구매하며 새 기종에 대한 런치커스터머 약속과 RR엔진과 협력 및 투자를 통해 국내에서는 최초로 RR정비가 가능한 엔진정비창이 청주국제공항에 설립되면서 RR엔진을 사용하는 국내항공사나 Sky Jet은 해당 공항을 통해 정비를 받을 예정이다.

또한 26일 보잉과 CFM, GE와의 협력 파트너십을 체결함에 따라 RR엔진 정비창 옆에는 CFM과 GE사의 엔진을 정비할 수 있는 엔진 정비창이 설치될 예정이다. 이렇게 종합적인 엔진정비창을 설치할 수 있게된 배경에는 급격한 항공기 대량구매와 기존의 월드증권, WIS증권의 파워로 분석하고 있다.

지배구조

주주명 지분율
대한민국_국기.svg WD운송그룹 33.16%
대한민국_국기.svg 월드증권 22.23%
미국_국기.svg WIS증권 10.31%
미국_국기.svg 월드루카스뱅크 10.19%
대한민국_국기.svg DU월드은행 8.21%
대한민국_국기.svg 네온택배 8.16%
미국_국기.svg Heritage World Investment&Co. 5.12%
대한민국_국기.svg 우리사주조합 2.62%


월드투자증권의 전용기 사업부로 출발한 만큼 월드증권과 WIS증권에서 투자하는 비중이 높으며 월드라이프 산하의 WD운송그룹이 사실상 가장 최대 지배주주를 가지고 있다.

월드증권과 WIS증권은 여전히 전용기로 이용하기 위해 의결권 행사가 불가능하지만 단순 취득과 투자에 따른 지분 획득 목적으로 지속적으로 지분율이 상승하였으며, 이커머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NEON#HOP의 산하 네온택배가 항공 화물 운송 목적으로 지분 투자를 진행했고 이에 따라 Sky Jet은 국제운송면허를 취득하고 현재 지속적으로 화물 항공기를 구매하고 있다.

또한 Heritage World Investment&Co.라는 월드루카스뱅크 산하 대형 항공 리스사에서도 지분투자를 진행하면서 Sky Jet의 확장은 확정된 수순이라고 봐야한다.

사업분야

화물

지상조업사

노선망

코드쉐어

보유 기종

현재 보유 기종

이전 보유 기종

항공기 도입

대량 주문

엔진 도입

서비스

마일리지

브랜드마케팅

기내 방송

2025~현재

기내 보딩뮤직

직원

일반식/지상직/기술직

승무원

운항 승무원

객실 승무원

직원 복지

노동조합

조종사 노조

일반 노조

타 항공사와의 관계

대한항공

루프트한자

전일본공수

유나이티드

문제점 및 사건 사고

  1. 김포국제공항 소재
  2. 영업·지원·고객센터
  3. 청주국제공항 소재
  4. 롤스로이스plc 정비창 운영에 따라 엔진 분해, 정비, 테스트 및 운항훈련센터 운영
  5. 대덕연구개발특구 소재
  6. 국방항공기술도 연구하지만 주로 민항기와 엔진기술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