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방송: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13번째 줄: 13번째 줄:
* [https://cafe.naver.com/kvbc FBN 아카이브 (구 KVBC 한국가상방송카페)]: 2006년 N.B.C(현 브로디스크) 가상방송 부문으로 시작한 가상방송의 뿌리격인 카페로, 2008년 가상방송 부문을 분리해 독립적으로 카페를 만들었다. 2015년 FBN과 통합하면서 현재로는 가상방송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기념관 형태로 운영 중이다.
* [https://cafe.naver.com/kvbc FBN 아카이브 (구 KVBC 한국가상방송카페)]: 2006년 N.B.C(현 브로디스크) 가상방송 부문으로 시작한 가상방송의 뿌리격인 카페로, 2008년 가상방송 부문을 분리해 독립적으로 카페를 만들었다. 2015년 FBN과 통합하면서 현재로는 가상방송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기념관 형태로 운영 중이다.


== 외국의 가상방송 ==
* 외국에도 가상방송은 존재하는데 대표적인 국가가 일본, 미국, 영국, 중화인민공화국, 브라질이다. 다만 일본, 미국, 중화인민공화국, 브라질 등과는 다르게 타 국가에서는 자료가 영상 자료 빼고는 부실한 편이다.
* 2019년부터 활동을 시작한 미국 ADTV의 영향으로 2020년대 초반부터 지금까지 영미권을 중심으로 전세계에서 가상방송 문화가 퍼져가고 있다.
* 현재 가상방송 단체가 존재하는 국가는 대한민국(FBN), 일본(JFA), 중화인민공화국(NCIT, CICMA)이다.
=== 일본 ===
* 일본에서는 가공방송(架空放送)이라고 부르며 우리보다 2년 늦은 2008년에 니코니코 동화를 통해서 가상방송 활동을 시작해서 현재 [[JFA 일본가공방송연맹]]<ref>2021년 7월 1일 창설</ref>이라는 가상방송 단체가 활동하고 있으며 과거에는 JFBS 일본가공방송국협회<ref>2009년 NKHI 일본가공방송국위원회로 창설</ref>(현재 해산)라는 가상방송 단체가 활동하였다.
=== 미국 ===
* 미국에서는 한국, 일본과는 다르게 가상방송 단체가 없어서 개인적으로 유튜브를 통해서 활동하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으로 [[ADTV]]가 2019년부터 지금까지 활동하고 있다. ADTV의 영향력이 미국 가상방송사들 중에서 가장 강한 덕분에 ADTV를 이용한 2차 창작물까지 만들어지고 있다.
* ADTV가 영미권 가상방송 붐을 일으킨 덕분에 현재 미국에서는 ADTV 외에도 ARTV, DBC 등의 가상방송사가 활동을 하고 있다.
=== 중화인민공화국 ===
* 중화인민공화국에서는 2012년에 XYYTV 시양양 텔레비전<ref>이후 2022년 10월 7일 XGTN 시양양국제전시대, XNR 시양양인민광파전대, XRI 시양양국제광파전대와 합병하여 AMG 어커즈 미디어 그룹(아이커아광파전시총대)이 되었다.</ref>이 활동을 시작하면서 생겨났다. 초창기에는 주로 요우쿠, 투도우 등에서 활동하였으며 초창기 중국 가상방송은 '사설 텔레비전'으로 불렸다
* 2017년부터 비리비리에서 방송 문화가 등장하면서 가상방송이 점차 발전하고 있으며 2020년 7월부터 중화인민공화국 가상방송 운영자들 중 일부는 유튜브, 트위터 및 기타 소셜 네트워크에 채널과 계정을 개설하여 중국 가상방송 문화를 홍보하고 해외 가상방송 운영자들과 교류하려고 시도했다.
* 중화인민공화국을 대표하는 가상방송 단체는 2022년 3월 5일에 창설된 NCIT 중국가공전시대장지가(대장지가)<ref>이 단체의 전신은 2020년 8월 2일에 창설된 CIT 중국가공전시이었으나 창설자였던 Ki가 가오카오 준비를 위해 2022년 1월 7일에 해체하였다.</ref>, 2022년 4월 5일에 창설된 CICMA 중국가공상업매체연맹이 있다.
=== 영국 ===
* 영국에서도 미국과 마찬가지로 가상방송 단체가 없어서 개인적으로 유튜브를 통해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미국 ADTV의 영국 네트워크인 ADTV UK가 활동하고 있다.
=== 브라질 ===
* 브라질에서는 주로 트위터, 유튜브를 통해 활동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TIB라는 방송사가 있다.
=== 그외의 국가 ===
* ADTV의 영향으로 인해 전세계 각지에서 가상방송이 활동하고 있으며 A국가 사람이 B국가에서 가상방송을 운영하는 경우<ref>대표적으로 ADTV UK, EUN 유럽연합 네트워크, TIB 브라질 독립 텔레비전, ATE 스페인 연합 텔레비전 등이 있다.</ref>가 있다.
=== 활동 조건 ===
* 가상방송사들의 활동 조건 또한 각 나라마다 다르다.
* 대한민국(FBN): 지상파, 종합편성채널은 가승인 후 심사에서 합격하면 정식 승인이 되어 활동이 가능하지만 SO, PP는 승인 시 바로 활동이 가능하다.
* 일본(JFA): 가입 원서 작성 후 승인 시 바로 활동이 가능하다. 다만 중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필수이다.
* 중화인민공화국(NCIT, CICMA): 현재 외국인은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해 사실상 가입 불가 상태이다.
* 그 외의 국가: 현재로서는 단체가 없기 때문에 자유롭게 활동이 가능하다.
[[분류:가상방송]]
[[분류:가상방송]]

2023년 10월 27일 (금) 13:55 기준 최신판

개요

  • '가상'과 '방송'의 합성어로, 말 그대로 현실에서 존재하지 않은, 가상공간에서만 존재하는 방송을 뜻한다.
  • 현재는 단순히 방송국을 만들어서 활동하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개성이 들어간 콘텐츠를 만들어보면서 창작의 또다른 의미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 가상 신문기사, OTT 사업 등 가상방송의 기능은 점점 다양해져 가고 있다.

역사

관련카페

  • FBN 가상방송네트워크: 2014년 2월 22일에 개설된 카페로, 현재에도 명실상부한 가상방송의 대표카페로 자리매김 하고있다.
  • FBN 아카이브 (구 KVBC 한국가상방송카페): 2006년 N.B.C(현 브로디스크) 가상방송 부문으로 시작한 가상방송의 뿌리격인 카페로, 2008년 가상방송 부문을 분리해 독립적으로 카페를 만들었다. 2015년 FBN과 통합하면서 현재로는 가상방송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기념관 형태로 운영 중이다.